2011년 4월 29일 금요일

엄기영의 패배를 보는 눈

정치가 사람을 망친다는 이야기는 이번 엄기영의 패배를 보고 난 나의 느낌이다.
정치를 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정치를 제대로 해야 한다는 이야기다.

지위도 잃고 명예도 잃고, 돈 잃고 빰맞고, 사랑도 잃고 정조도 잃고, 물고기 잡으려다 손에 쥔 발도 놓치고 ....
무엇이 그를 이렇게 만들었는가?

앵커로서 그의 이미는 좋은 편이었다. 노무현 정부에서 MBC 사장이 되고, 그에 대한 기대도 높았다. 그러나 사장으로서 그의 처신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자신을 임명한 방문진의 입장에 꼭 설 필요는 없었지만, 매우 우유부단한 태도를 취한 적이 많았다.
그래도 한나라당은 방송장악의 큰 그림 속에서 그를 적으로 간주하여 집요하게 공격하였고, 결국 물러나고 말았다.

그는 우선 자신을 물러나게한 한나라당의 품으로 들어갔다. 이것은 첫번째 배신이었다.
둘째 그는 불법선거운동을 사실상 지휘해서 콜센타 아줌마들을 동원했으나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고 부인을 하였다. 이것은 두 번째 배신이었다.
그는 앵커로서 중립적인 처신을 하는 인물로 알려졌었다. 그런데 이번 선거에서 상대방 최문순 후보에게 집요한 색깔공작을 폈다. 이것은 세번째 배신이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강원도 출신이라는 것을 제외하고 평생토론 강원도를 위해 관심이나 애정한번 보인 적이 없는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자신을 강원도의 아들이라고 자처하였고, 강원도에 한나라당이 절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으며, 강원도민을 위한 큰 정치를 하겠다고 했다. 이것은 거짓말이었다. 그가 도지사가 되기 위해 강원도가 필요했을 따름이었다. 이것은 가장 큰 배신 즉 자기자신을 배신한 것이었다.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었던 엄기영은 정치를 위해서 목을 매달면 람이 저렇게 될 수도 있구나를 보여준반면교사다. 물론 MBC 사장까지 마친사람이 정치말고 뭐 할 게 더 있는가라고 물으면 나도 할말이 없다. 전문가가 자신의 영역에서 일가를 이룰 수 있는 풍토가 되어 있지 않은 한국사회에 탓을 돌릴 수는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는 좀 더 멋있는 정치를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어리석지 않다. 아무리 정치가 개판이라고 하더라도, 진정성이 없는 사람은 유권자들의 눈에 들통이 나게 되어 있는 법이다.
유권자들을 우습게 보면 안된다.

그는 시대의 변화를 읽지도 못했다. 강원도는 휴전선 접경의 안보상업주의가 통하는 강원도가 더 이상 아니다. 이북의 공격을 받을 위험때문에 풍선날리는 사람을 못오게 하는 강원도다.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어 먹고 살 길이 막연해지자, 남북화해가 자신들의 살길이라고 생각하는 강원도 사람들이다. 그는 이러한 변화를 읽지 못하고 여전히 한나라당이 승산이 았다고 오판한다음, 한나라당 품으로 들어갔다.

안타깝다. 앵커로서 남았더라면 이미지만이라도 유지할 수 있었을 것이다.
정치 아마추어가 큰 실수를 했다.
앵커로서는 훌융했을지 모르나 한 도의 행정을 책임질 준비는 되어 있지 않은, 아직 지혜와 지식을 충분히 갖추기 보다는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진 자신의 명성과 이미지를 과신한 나머지 정치적 욕심이 앞서면 저렇게 될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