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3월 22일 월요일

리영희 선생

전쟁이라는 주제로 리영희 선생님에 대한 강연을 했습니다. 지금 젊은이들은 그가 누구인지 거의 모르겠지만, 7,80년대 한국 지성사, 사회운동사에서 리영희가 차지하는 자리는 매우 큽니다. 나는 그와 1995년 [역사비평]에서 대담을 나눈 적이 있고, 그 후에도 지속적인 만남( 배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의 강연은 사계절에서 출간한 [리영희 프리즘]의 책에 실은 나의 에세이를 중심으로 한 것입니다만, 전쟁 일반 그리고 나의 책 [전쟁과 사회]에도 같이 언급했습니다.

 

[‘리영희 프리즘’ 발간기념 연속강연](上) 김동춘 교수 ‘리영희와 전쟁’

 글·사진 김재중 기자 hermes@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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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한국전쟁과 지금 한국사회, 메커니즘 같다”

한국전쟁이 발발한 지 60년이 지났다. 전쟁이 일어나던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만 60세가 됐지만 전장에서 전투에 가담하고 전쟁의 혼란 속에서 삶을 영위해야 했던 당시의 청장년 세대는 무리지어 역사의 뒤안길로 걸어가고 있다. 한국전쟁을 간접체험한 것이 전부이거나 아예 관심이 없는 사람들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음을 뜻한다. 이처럼 한국전쟁을 화석화된 역사의 한 장면으로 덮어도 되는 것인가? 한국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우리가 이 전쟁을 불러내는 방식은 올바른 것인가?

한국전쟁 시기 민간인 학살문제에 천착해온 김동춘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는 두 가지 질문에 모두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근 발간된 <리영희 프리즘>에 필자로 참여한 김 교수는 지난 20일 경향신문과 사계절출판사, 인권연대 공동주최로 서울 마포구 동교동 ‘아트앤스터디’에서 열리는 연속강연의 첫번째 강연자로 나와 ‘전쟁의 세기-리영희와 전쟁’을 주제로 강연했다.

김 교수는 “흔히들 전쟁을 예외적인 상황이라고 생각하는데 국가 정체성을 구성하는 데 전쟁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의 위에 전쟁이 있기 때문에 전쟁에 대한 이해는 그 사회의 모든 것을 이해하는 데 정점에 서 있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미국 학교의 세계사 교과서에 한국에 대한 설명은 딱 두 페이지인데 한국전쟁과 경제발전 밖에 안나온다”면서 “전 세계 모든 아이들은 한국전쟁과 경제발전으로 한국을 이해한다”고 말했다. 한국전쟁이 20세기 한국 역사의 절반을 차지하는 셈이다.

김 교수는 “한국전쟁을 통해 일제 식민세력과 국가보안법이 부활했고, 친일경찰·친일군대가 지금까지 대한민국을 지배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국전쟁은 식민지체제를 냉전체제로 모습을 바꿔 생명을 연장하도록 했으며, 한국전쟁을 통해 일본이 물러가고 미국이 그 자리를 메웠다는 설명이다.

김 교수가 보기에 리영희는 이런 상황을 정확하게 꿰뚫어 본 선각자적 지식인이었다. 리영희는 국제부 기자로서 베트남전쟁을 취재하면서 베트남전에 대한 일련의 책들을 펴냈는데 베트남전이라는 우회로를 통해 한국과 한국전쟁에 대해 말하고자 했다. 김 교수는 “베트남전은 ‘현대 모순의 집약적 표현’이었고 한국 사회와 정부, 한·미관계를 볼 수 있는 프리즘이었다”면서 “베트남전이 더러운 전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극소수였는데 이걸 딱 정리해준 사람이 리영희였다”고 말했다.

김동춘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가 20일 서울 동교동 ‘아트앤스터디’ 강의실에서 ‘전쟁의 세기 - 리영희와 전쟁’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그렇다면 6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한국전쟁을 기억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김 교수는 한국의 주류·보수언론들이 한국전쟁을 회상하는 방식에 대해 “60년간 들어온 압록강에 태극기를 꽂는 유의 철지난 레코드판을 다시 틀어대고 있다”면서 이의를 제기했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상임위원을 4년간 역임한 김 교수는 “학살당한 사람과 가족, 그들을 죽인 경찰과 군인 모두 희생자인데 60년간 말못할 사연들을 숨긴 채 살아왔고 여전히 사회의 말단에서 숨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진정 양심있는 보수라면 잘나가는 사람들 얘기만 다룰 게 아니라 진정 희생당한 사람들 얘기를 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전쟁처럼 힘 없는 사람에게 심각한 상황이 없다”면서 전쟁을 통해 돈을 벌고, 권력을 잡은 사람들이 아니라 전쟁 때문에 육체와 정신이 망가지고 가정이 파탄난 사람들, 다시 말해 밑바닥에서 위를 올려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일 밑바닥에서 보면 그 사회의 모든 것이 보입니다. 누가 어떻게 해먹고, 조그만 것을 가지고 권세를 부리며, 그 정점에 누가 서 있는지 밑바닥에서 보면 다 보인다는 거죠. 군대에서도 말단 이등병의 눈으로 보면 군대가 다 보이듯이 지금으로 치자면 가장 약한 계층인 이주 노동자의 눈으로 보면 한국사회의 노동문제가 다 보입니다. 리영희는 말단 병사는 아니었지만 군대에서 한국사회의 속살과 한국 권력자의 모순을 봤고, 전쟁의 문제와 사회 체제의 문제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봤던 것입니다.”

김 교수는 한발 더 나아갔다. 전쟁의 논리와 시장의 논리는 기본 메커니즘은 같다는 것이다. “사람을 함부로 죽이는 사회에서 사람을 함부로 해고하는 사회가 됐죠. 영어 표현은 둘이 같습니다. ‘나 총맞았어’와 ‘나 해고됐어’는 모두 ‘파이어드(fired)’라고 합니다. 우리말도 그렇습니다. ‘잘렸다’는 표현이 그렇지요. 목이 잘리면 금방 죽지만 회사에서 잘리면 천천히 죽는 차이만 있습니다.”

김 교수의 논리를 따라가면 한국은 여전히 ‘준전시상태’다. “사회적으로 소수자, 낙인찍힌 사람을 매장시키고 재기불능하게 만드는 메커니즘은 전쟁 때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그래서 준전시상태의 남북한에선 인간이 설 자리가 없습니다.” 준전시상태가 지속되고 있는 대한민국의 속살을 바로 보는 것. 리영희가 봤던 것이 바로 이것이며 한국전쟁 60년을 맞이해 우리가 봐야 하는 것도 바로 이것이라는 게 김 교수가 내린 결론이었다.

“전쟁이 추상적이지 않듯 평화는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전쟁과 대결의 이름으로 희생당한 분들의 목소리, 그것이 바로 평화의 출발점입니다. 평화체제 수립 없이 인권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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